sk probono 첫페이지로

스토리

프로보노 스토리

전국 방방곡곡 프로보노 손길이 안 닿는 곳이 없지!(feat.사회적기업진흥원)_SK프로보노 사업설명회

2024.07.08

undefined

SK프로보노는 2009년부터 16년째 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국내 최대 프로보노 봉사단입니다. 현재까지 14,021명의 SK 구성원과 2,965개의 사회적 기업이 SK프로보노와 인연을 함께 했지요. (23 12월 말 기준) 그동안 자문을 진행한 프로보노들은 입을 모아 말했습니다. 사회적 기업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오히려 더 많이 배우고, 역량도 기를 수 있었다고요. 자문을 받았던 사회적 기업들의 후기를 들어보아도 역시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진정성이 느껴져서 감동을 받았고, 다른 분야에서도 또 자문을 받고 싶다고 말입니다.

 

이렇게 만족도 높은 활동, 우리만 알기는 아깝지!

SK프로보노 사무국은 고민했습니다. "어떻게 하면 더 많은 사회적 기업들에게 프로보노 자문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까?" 그래서 지난 6, <SK프로보노 사업설명회>가 개최되었습니다. 고용노동부 산하기관인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사회적기업 성장지원센터 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는데요. 처음으로 대외 기관과 함께 한 사업설명회라 더욱 의미 있는 자리였습니다.

 

undefined

6 18일 이른 아침부터 전국의 19개 성장지원센터 담당자 30여 명이 소셜캠퍼스 온 충남에 모였습니다. 센터에 입주한 기업을 가까이에서 지원하는 실무자분들이라 그런지, 프로보노 사업에 대해 큰 궁금증과 관심을 갖고 온 모습이었습니다.

 

SK프로보노 사무국을 이끄는 행복나래 백수정 팀장이 마이크를 잡고 1시간 동안 설명회를 진행했는데요. SK프로보노 사업 설명부터 자문 사례 소개, 활동 신청 방법과 유의 사항까지, 흡입력 있는 설명으로 지루할 틈 없는 시간이었습니다.

 

undefined

사회적 기업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드립니다!

SK프로보노의 가장 큰 강점은 뭐니 뭐니 해도 현직 구성원의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자문이라는 점! 프로보노들은 일상적으로 하는 일을 가지고 자문하는 것이므로, 뜬구름 잡는 이론이 아닌 실무 중심적인 코칭이 이루어집니다.

 

자문 분야가 23가지로 세분되어 있어서 꼭 필요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자문받을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예를 들어, 멤버사 특성상 SK에는 공장과 관련된 안전 전문가들이 많아 안전 분야도 특화되어 있는데요, 지역별로 소방 안전 프로젝트 자문 그룹의 연간 자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안전 관련 자문이 궁금하다면 홈페이지의 스토리섹션에서 콘텐츠를 읽어보세요!)  

 

또한 프로젝트형, 개인형, 사용성테스트, 교육형 4가지로 유형이 나뉘어 있습니다. 특히, 전문 분야별로 구성원들이 모여 일정 기간 진행하는 프로젝트형 자문 그룹은 지난해부터 시작되어 성공적으로 진행 중입니다. 신사업 기획, 레시피/공정개선, 마케팅 전략, 인사/노무, 이머커스 유통 전략, UX 디자인, 홍보전략 등 다양한 자문 그룹이 구성되어 보다 깊이 있는 자문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undefined

프로보노가 만능 해결사는 아니에요

자문을 받을 때 유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프로보노가 무엇이든 다 해결해 준다고 생각한다면 곤란하답니다. 프로보노는 해당 분야의 이슈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경영 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자신의 직무 경험과 노하우를 전달하는 조언자라는 점을 꼭 기억해 주세요. 프로보노에게 과업을 대신 요구하거나 제품 구매 등을 직접적으로 요청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문제를 명확히 정의할수록 자문 결과도 만족!

그렇다면 프로보노를 성공적으로 진행하려면 무엇이 꼭 필요할까요? 바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를 잘 정의 내리는 것입니다. 제한된 시간과 자원 내에서 사회적 기업의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자문의 특성과 자문 가능 범위 내용 등을 꼭 숙지해서, 우리 기업이 해결하고자 하는 내용을 명확히 하면 더욱 성공적인 자문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undefined

프로보노라는 단어를 처음 들어본 사람이라도, 이번 사업설명회에 왔다면 SK프로보노가 어떤 활동을 하는지 충분히 이해가 되었을 것 같은데요! 성장지원센터 담당자들도 연이어 손을 들며 질문을 이어 가며 적극적인 관심을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지만 프로보노를 몰랐던 전국의 사회적 기업들이 이번 설명회를 계기로 좋은 자문 기회를 얻기를 바랍니다.

 

프로보노는 365일 열려 있습니다. 자문 신청은 SK프로보노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며, 자문 분야 예시도 미리 살펴볼 수 있습니다. 꼭 예시에 나와 있는 것만 자문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예시는 예시일 뿐, 해결해야 할 새로운 형태의 문제가 있다면 언제든 SK프로보노에 문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