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probono 첫페이지로

스토리

프로보노 스토리

프로보노 때문에 할 일이 엄청나게 늘어났지 뭐예요?_세상에없는세상 자연상점

2022.11.11

undefined

최근 3년 사이 국내에서 제로 웨이스트에 대한 관심이 무척 높아졌습니다.

친환경 제품을 제조하는 브랜드도 많아지고, 생분해나 업사이클링 제품을 적극적으로 찾아 쓰는 소비자도 많아졌죠.

 

환경에 대한 전 국민적인 관심이 트렌드에 그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친환경 제품의 소셜 벤더(Social Vendor) 역할을 하는 곳도 있습니다.

바로 친환경 제품 편집샵 <자연상점>입니다.

 

< 친환경 제품, 여기서 쉽게 고르세요! >

undefined

<자연상점>은 김정식 대표가 설립한 사회적기업 <세상에없는세상>의 브랜드 중 하나입니다.

<세상에없는세상> <자연상점> 이외에도 폐자원을 재활용해 제품을 만드는 <프로젝트 1907>, 생분해 제품을 공정무역으로 판매하는 <온전히 지구> 3개의 브랜드를 운용하고 있는데요,

그중 소비자들과 가장 접점이 많은 브랜드는 <자연상점>입니다.

 

2019년에 <자연상점>을 런칭할 당시에는 친환경 제품과 관련된 샵들이 거의 없었습니다.

'동네 한 블록만 넘어가도 편의점이 있는데, 제로 웨이스트 샵들도 그만큼 확장된다면 누구나 쉽게 친환경 제품을 구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지구 환경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20년째 환경단체 회원이기도 한 김정식 대표는, 환경에 대한 진심을 담아 <자연상점>을 키워나가기 시작했습니다.

 

undefined

현재 <자연상점>에 입점한 브랜드는 180여 곳, 판매 제품은 400여 개입니다.

비누, 칫솔, 수세미 등은 자체 브랜드를 통해 만들기도 하지만 주 역할은 소셜 벤더로서 유통하는 것이죠.

생활하는 데에 필요한 모든 친환경 제품을 매장에서 다 구할 수 있도록 <자연상점>은 꾸준히 제품군을 늘려가는 중입니다.

 

< 사용성 테스트, 두 번이나 받길 잘했다! >

 

undefined

김정식 대표가 처음 프로보노를 알게 된 건 2019. 수만 명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잘 활용하고 분류하기 위해 자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3년 만인 올해 다시 SK프로보노와 사용성 테스트로 만나게 되었죠!

 

그동안 <자연상점>을 운영하면서 고객들로부터
UX/UI,
접근성에서 아쉽다는 말을 가끔 들었어요.

그런데 저희는 이미 익숙해져 있어서
구체적으로 무엇이 부족한지 파악하기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SK프로보노의 앱/웹 사용성 테스트를 신청했습니다. ”

 

지난 6월 한 달간 SK텔링크 구성원 17분이 <자연상점> 홈페이지를 보고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덕분에 판매자가 아닌 구매자의 시각을 생생히 알 수 있었습니다.

이 배너의 위치는 고객 입장에서 크게 중요하지 않으니 하단으로 내려도 좋겠다, 이 컬러는 가독성이 낮다' 등 구체적인 피드백이 홈페이지 리뉴얼 과정에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undefined

지난 8월에 진행한 상품 사용성 테스트는 더욱더 만족스러웠습니다.

행복나래, SK네트웍스, 11번가 구성원 111명이 <자연상점> 자체 브랜드인 자상한 농부 설거지 비누를 가지고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했는데요, 전혀 생각지 못했던 마케팅 포인트들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단품보다 공동구매로 사면 가격이 저렴해지니, (deal) 사이트나 SK T Day 등을 활용하면 좋겠다는 아이디어는 <자연상점> 올해 하반기 투두 리스트에 즉시 추가되었습니다.

패키지에 깨알 같은 텍스트를 넣는 대신 심플하게 핵심 문구만 넣고 나머지는 내용은 QR코드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라는 의견 역시 바로 다음 제조 과정부터 반영할 예정입니다.

 

제품의 사용감에 대한 의견뿐 아니라

패키징이나 판로, 홍보 등 여러 관점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주셔서 무척 놀랐고 감사했습니다. ”

 

undefined

김정식 대표는 프로보노 자문 이후

일거리가 엄청나게 늘어났다며 웃으며 말했습니다.

긍정적이고 감사한 의미의 일거리라고 덧붙여 강조했죠.

 

두 번에 걸친 사용성 테스트로 개선점을 파악한 <자연상점>

이번 피드백을 토대로 내년 초 리뉴얼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제품 편집샵의 새로운 도약이 무척 기대되는데요.

 

외부의 시선을 통해 사업을 돌아보고 싶은 사회적 기업 여러분은

SK프로보노를 언제든지 찾아주세요!

/웹 사용성 테스트, 제품 사용성 테스트는 물론 다양한 분야의 자문이

문을 활짝 열고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