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프로보노 스토리
SK프로보노, SUPEX추구상 사회적가치상 수상!
2025.07.07오늘은 SK프로보노 활동에 진심을 다해 참여해 주신 SK그룹 그리고 사회적 기업 구성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소식을 들고 왔습니다. SK프로보노가 SUPEX 추구상에서 사회적가치상 부문을 수상하였습니다(짝짝짝!)
SUPEX 추구상은 SK그룹 내 최고 권위의 내부 시상 제도인데요. SK그룹의 경영철학 SUPEX(Super Excellent)를 조직문화에 내재화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도전하고 혁신적인 성과를 낸 구성원에게 주어지는 상입니다.
SK프로보노의 수상 비결은?
2009년 출범 이후 SK프로보노 활동에는 누적 1만 이상의 구성원이 참여했습니다. 모든 활동은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로 이루어졌으며 각자의 전문성이 사회문제 해결로 연결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는데요. 특히, 2024년에는 무려 3천여명의 구성원 참여를 끌어내며 2023년(1,651명) 대비 약 2배가량 참여 수가 증가했다는 점이 이번 수상의 가장 큰 이유입니다.
위기가 곧 기회가 되다
SK프로보노의 여정이 언제나 순탄했던 것은 아닙니다. 코로나 당시에는 대면 중심이었던 활동에 제약이 생기며 위기를 마주하였는데요. 온라인 교육, 사용성테스트 등 비대면 자문을 론칭하며 오히려 더 많은 SK 구성원들과 사회적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자문 분야를 주기적으로 재정비하고, 구성원 참여를 독려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등 코로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민하였습니다.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시상식에는 SK프로보노의 성공적인 활동에 기여한 4명의 공적자도 함께했습니다. SK하이닉스 양성연 프로보노, SK C&C 서청용 프로보노, SK브로드밴드 정지영 프로보노, SK이노베이션 홍하나 프로보노가 그 주인공입니다. 이들은 각 멤버사에 프로보노 활동을 전파하고 참여를 확대하며 프로보노에 없어서는 안 될 든든한 존재가 되어주었죠.
홍하나 프로보노는 “자신의 재능으로 사회에 기여한다는 점이 구성원들의 자연스러운 참여로 이어졌다고 생각한다”라며 SK프로보노 활동의 의미를 짚었습니다. 양성연 프로보노는 “각 조직의 리더 분들이 프로보노 활동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지원해 주신 것이 큰 도움이 되었다”, 서청용 프로보노는 “SK 경영철학에 맞는 구성원들이 많고, 이 구성원들이 SK를 지탱하는 힘이라는 것을 느꼈다”라고 그간의 활동 소감을 밝혔습니다.
공적자들의 소감을 통해 리더를 포함한 모든 구성원들의 이해와 참여가 모여 프로보노 활동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SUPEX추구상으로 큰 힘을 얻은 SK프로보노는 더 적극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SK 구성원분들과 사회적 기업 분들도 계속 함께해 주실 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