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SK프로보노 활동에 대해 궁금한 점을 알려 드립니다.

선택
1:1 문의
Q자문기업 프로보노 서비스는 누구나 받을 수 있나요?

1차적으로 사회적기업, 예비사회적기업이 우선 지원 대상이며 그 외 사회적기업 진입을 목표로 하는 마을기업, 협동조합, 소셜 벤처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 NGO 등 공익을 추구하는 비영리 단체도 SK 프로보노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Q프로보노 프로보노의 기본적인 역할과 활동은 무엇인가요?

프로보노는 자원봉사 활동입니다.
자원봉사는 기본적으로 자신의 가족을 넘어 지역사회, 환경, 사회적 대의를 위해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제공해야 합니다. 자원봉사는 반드시 자신의 자율적 의지에 의해 수행하여야 하며, 프로보노 활동에 대하여 별도의 보수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 기본적으로 프로보노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Clients에 자신의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자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자문의 방식은 대면 상담을 기본으로 하며, 자문 대상과 자문 내용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메일, 전화 상담, 워크샵, 교육과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사회적기업 및 프로보노를 위한 행사에 조력자로 참여하거나, 분야별 노하우 등을 자료로 정리하는 등의 간접적인 방식으로 재능을 기부하실 수 있습니다. 

* 활동 계획 및 결과는 운영기관에 리포팅하여 향후 활동에 참고가 될 수 있도록 합니다. 

* 오리엔테이션, 워크샵, 간담회, 네트워킹 파티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Q프로보노 프로보노의 책임은 무엇인가요?

프로보노 활동은 코디네이터 및 매칭기관에 의해 관리되는 모니터링과 평가, 봉사자들의 활동에 대한 절차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모든 프로보노는 사회적 기업 등 지원하는 기관(단체)에 대한 적절하고 효과적인 서비스를 위해 다음의 책임을 따라야 합니다. 

프로보노는,

- 프로보노 활동의 참여 동기, 목표, 욕구, 보유기술 등 프로보노 서비스의 배치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서부터 솔직하고 개방적이어야 합니다.

- 과제를 수용하기 이전에 할당된 과업에 필요한 시간과 의무를 이해하고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해 성실히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프로보노를 위해 제공되는 프로그램과 학습의 기회에 가능한 한 참여해야 합니다.

- 운영기관의 코디네이터나 다른 프로보노들과 자신의 아이디어나 경험을 적극적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 운영기관과 고객에 대한 비밀보장의 원칙을 준수해야 합니다.

- 자신의 프로보노 활동에 대해 솔직한 피드백을 구하고 수용해야 합니다.

- 프로보노 활동에 요구되는 서류를 작성하고 제공해야 합니다.

- 프로보노 운영기관의 운영절차와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 프로보노 윤리 행동 강령을 지켜야 합니다.

Q프로보노 프로보노 활동은 어떤 일정으로 이루어 지나요?

프로보노 활동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고, 원하는 시점에 활동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보노 활동 기간은 지원대상과 프로보노의 협의 하에 결정됩니다. 이는 양측의 업무 일정, 자문의 내용과 범위, 그리고 방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활동 시작 시기는 자문 요청 기업/단체의 수요에 따라 결정되므로 프로보노 등록 신청이 즉각적인 활동을 의미 하지는 않습니다. 

먼저 프로보노 시스템(http://www.skprobono.com) 상에 본인 정보와 활동 관심 분야 신청하여 주시면, 프로보노의 역량을 필요로 하는 지원 기업의 요청 발생 시 연락을 드리며, 활동 여부에 대해서는 해당 시점에 판단하실 수 있습니다. 

Q자문기업 프로보노 서비스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프로보노와 사회적기업, NGO등이 활동 및 자문 신청 시 제출한 자료를 기반으로 하여 1차로 서류상의 매칭을 진행합니다.

프로보노와 비영리단체, 사회적기업 담당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보유 역량과 도움이 필요한 사항을 파악하고 프로보노의 활동 가능 여부를 재확인하게 됩니다. 그리고 프로보노와 사회적 기업, NGO와의 첫 미팅 후 매칭을 확정하며,(운영기관의 프로젝트 매니저 동행) 방문 후 지원대상의 대표, 실무자와 프로보노 활동 계획을 수립하고 그 계획에 따라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자문은 지원 대상의 요청에 대한 사전 진단 결과에 따라 적합한 방식을 찾게 되는데, 코칭, 멘토링과 같은 1:1 자문이 될 수도 있고 교육, 오픈미팅처럼 다수를 대상으로 한 집단 자문이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Q자문기업 성공적으로 프로보노 서비스를 받기 위한 Do, Do not

- 첫 미팅에는 대표 혹은 담당 임원과 해당 자문 관련 실무자가 함께 참석하기를 권장합니다. 

- 기부자, 수혜자 관계가 아니라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프로보노를 성공을 위한 파트너 관계로 인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프로보노를 만능 해결사로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프로보노는 해당 분야의 이슈에 대해 같이 고민하고 경영 역량을 키울 수 있는 더 나은 방향을 제시해주는 조언자입니다.

- 자문 서비스를 통해 무엇을 해결하고 싶은지 자신의 욕구와 기대치를 명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전준비에 일정의 시간을 할애해 직원들과의 1~2가지의 과제를 미리 협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너무 많은 문제에 대한 해결을 요청하기 보다는 기업/단체 내에서 투입 가능한 인력과 시간을 고려해서 1-2가지 문제에 집중하기를 권장합니다. 

- 프로보노의 조언과 과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피드백을 주어야 합니다.

- 성급하게 당장의 성과를 요구하거나 제품 구매 및 기업연계에 대한 직접적인 요청은 하지 않습니다.

- 자문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단체 내의 실무 담당자를 프로보노와 상의 없이 바꾸지 않습니다.

- 불만사항이나 고충사항에 대해서는 즉각 운영기관에 시정과 개선을 요청하십시오.

- 프로보노 활동이 끝났다고 해서 연락을 끊지 말고 기관의 행사 또는 변화소식을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연결고리를 이어나갑니다.

Q프로보노 프로보노 활동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인가요?

프로보노 활동을 함에 있어 함께 의견을 나누어야 하는 사회적기업, NGO/NPO, 마을기업 등 기업/기관의 사업내용과 근로자들에 대한 다양성을 존중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저마다 확고한 의견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새로운 정보도 그 안에 적용시키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프로보노 활동을 할 때 자신의 선호도, 통념, 편견을 '사실'로 바꾸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사회적 기업 등은 취약계층을 고용하는 경우가 많고 비영리기관들이 참여하는 경우가 많아 이들 고유의 문화, 활동방식, 언어 등을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Q프로보노 사회적기업은 무엇이고, 사회적기업에서는 왜 프로보노 활동을 필요로 하나요?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이란 사회적 목적 추구를 위해 수익창출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일반적인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나,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나 사회서비스 제공 등 사회적 목적을 추구합니다.

사회적기업은 소규모 업체들이 직면하고 있는 애로사항을 거의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사회적기업은 기업으로서의 성장을 위한 재무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취약계층 고용이나 사회 서비스 제공과 같은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고 있고 여느 기업과는 다른 경영, 지배구조, 재정 등을 가지고 있어 여러 가지의 도전과 문제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기업으로서 성장을 위해 기업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에 대해 지속적으로 자문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시장에서의 경험과 노하우, 네트워크가 풍부한 전문가들과 소통함으로써 시장과의 소통과 교류를 통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Q공통 프로보노 활동에는 어떤 사람들이 참여하나요?

프로보노 활동은 전문성을 바탕으로 비영리 및 사회적 기업이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본인의 해당 분야의 전문 자격증을 보유하거나 3년 이상의 근무 경력을 바탕으로 일정 수준의 전문성을 필요로 합니다. 

현재 SK프로보노는 변호사, 노무사, 회계사 등 공인 자격 보유자 외 자신의 전공, 직무 경력 등을 바탕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전문성을 보유한 임직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회적기업 등 지원대상의 요구에 따라 동아리, 동호회 활동 등 개인 적인 경험과 노하우를 살려 그들을 돕기도 합니다.

Q공통 프로보노란 무엇인가요?

프로보노(Pro Bono)란 "공익을 위하여 pro bono publico : for the public good" 라는 뜻의 라틴어의 약어로, 주로 전문가가 자신의 전문성을 자발적이고 대가 없이 공공(사회)을 위해 봉사(public service) 하는 일을 표현하는 말입니다. 

지역사회공헌활동에 관심을 갖고 참여한 전문가들로서 자신이 가진 지식, 경험, 기술, 네트워크 등을 기꺼이 나누고자 하는 사람들을 말하기도 합니다.

이들은 사회적기업 및 NGO에게 시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고, 비즈니스에 대한 좀 더 넓은 안목을 갖도록 도와주기도 하며, 비영리 기관의 임원이나 사회적 기업가의 개인적인 성장을 돕기도 합니다.

또한 기관이나 기업의 현안에 대한 해결책을 조언해 주기도 하며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도록 돕고 새로운 사업계획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가진 자원에서 그치지 않고 사회적 기업 및 NGO가 더 많은 정보와 자원을 얻을 수 있도록 자신의 네트워크를 동원하여 연계하기도 하며, 더 나아가 자신이 지원한 기관의 시회적 미션에 신뢰가 형성되면 훌륭한 기부자가 되거나 사회적 투자자가 됨으로써 비영리나 사회적 기업이 지역사회변화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SK 프로보노"의 정의

: SK 구성원이 기업활동과 관련하여 보유한 역량을 기반으로, 일정 수준 이상의 Professional Service를 공익을 위한 조직/개인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활동. 또는 이에 참여하는 구성원을 말함 (Professional Service : 경영전략, 마케팅/홍보, 법무, 재무/회계 등 기업 운영과 관련된 모든 분야)